티스토리 뷰
화재조사는 화재의 원인을 규명하고 연소 확대 경로를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패턴을 분석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패턴은 화재 현장에 남은 흔적을 해석하여 불길이 어떻게 퍼졌고, 어떤 원인으로 발생했는지를 밝혀내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방화와 관련된 화재현장에서 나타날 수 있는 스플래시 패턴, 도넛 패턴, 포어 패턴의 정의와 특징 그리고 분석 방법을 배워 화재현장에서 감식할 수 있는 요령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플래시 패턴 (Splash Pattern)
스플래시 패턴은 화재 현장에서 액체형 가연물의 분포와 관련된 독특한 패턴으로, 특히 화재가 가연성 액체에 의해 촉발되었을 때 자주 나타납니다. 이는 액체가 뿌려지거나 쏟아질 때 형성된 흔적으로, 화재의 발생 원인과 경로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인화성 액체를 사용한 증거로 활용되어 방화와 관련된 현장으로 특정할 수 있는 중요한 단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1) 스플래시 패턴의 정의와 특징
정의: 스플래시 패턴은 가연성 액체가 표면에 뿌려지거나 쏟아질 때 형성된 불규칙한 형태의 패턴입니다. 액체가 화재 발생 당시나 직전에 뿌려졌을 경우 나타나며, 액체의 흐름 방향과 그 양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형태: 액체가 표면에 흩어지면서 방사형으로 퍼지는 모양을 띠거나, 불규칙한 점 모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치: 주로 바닥, 벽 또는 기타 표면에서 발견됩니다. 특히, 액체가 많이 뿌려진 부분은 화재의 피해가 더 심각할 수 있습니다.
발생 원리: 액체형 가연물이 뿌려지거나 쏟아지면서 연료가 분산되고, 화재가 발생할 때 연료가 있는 부분이 더 빨리 연소되면서 불규칙적인 점 형태의 패턴이 형성됩니다.
(2) 스플래시 패턴의 분석 방법
가연성 액체의 출처 파악: 스플래시 패턴의 형태와 분포를 분석하여 가연성 액체의 출처와 뿌려진 경로를 파악합니다. 예를 들어, 방사형 패턴은 특정 지점에서 액체가 흩뿌려졌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화재 발생 지점 확인: 패턴의 중심이나 가장 심각한 연소가 발생한 부분을 통해 화재가 처음 발생한 지점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방화 가능성 조사: 스플래시 패턴은 방화와 같은 인위적 원인에 의해 발생한 화재의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습니다. 스플래시 패턴은 인화성 액체를 사용한 경우에 남게 되는 화재패턴이기 때문입니다.
2. 도넛 패턴 (Donut Pattern)
도넛 패턴은 화재 현장에서 고온의 열원에 의해 특정한 원형의 형태로 타지 않은 부분을 남기는 독특한 패턴입니다. 이 패턴은 가연성 액체가 웅덩이처럼 고여 있을 경우 증발잠열에 의해 발생합니다.
(1) 도넛 패턴의 정의와 특징
정의: 인화성 액체를 바닥에 뿌린 경우, 도넛처럼 보이는 주변이나 얕은 곳에서는 화염이 바닥이나 바닥재를 연소시키는 반면에 비교적 깊은 중심부는 가연성 액체가 증발하면서 기화열에 의해 냉각시키는 현상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형태: 도넛 형태로 연소된 부분과 연소되지 않은 부분이 명확하게 나타납니다.
위치: 바닥에 주로 나타나며, 실제 가연성 액체를 뿌린 방화현장에서 많이 나타는 패턴입니다.
발생 원리: 가연성 액체가 증발하면서 기화열에 의해 중심부를 냉각시키는 현상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2) 도넛 패턴의 분석 방법
방화 가능성 조사: 도넛 패턴은 일반 화재현장에서는 나타나지 않고 가연성 액체를 사용한 방화현장에서 나타나는 특이점이 있는 패턴입니다.
화재 확산 경로 파악: 도넛 패턴을 통해 최초 발화지점을 추론할 수 있고 연소 확대 경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포어 패턴 (Pour Pattern)
포어 패턴은 화재 현장에서 가연성 액체가 쏟아진 흔적으로 나타나는 독특한 패턴입니다. 특히, 화재 당시 액체 연료가 뿌려지거나 쏟아진 경우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증거로 사용되어 방화의 현장으로 특정할 수 있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1) 포어 패턴의 정의와 특징
정의: 포어 패턴은 가연성 액체가 특정 지점에 쏟아지거나 뿌려졌을 때 형성된 형태로, 불규칙하거나 흐르는 모양의 탄 흔적을 남깁니다. 주로 방화나 사고로 인해 발생한 화재에서 자주 나타납니다.
형태: 액체가 흐르거나 퍼지면서 남기는 흐름 형태의 패턴으로, 불규칙하고 길게 뻗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치: 바닥, 계단, 벽 등 액체가 쉽게 흐를 수 있는 곳에서 자주 발견됩니다. 특히 주택의 방이나 거실과 같이 장판이 있는 곳에서 잘 나타납니다.
발생 원리: 화재 발생 전에 액체형 가연물이 지면에 쏟아지면서, 화재 발생 시 그 지점부터 빠르게 연소되며 특유의 패턴이 형성됩니다.
(2) 포어 패턴의 분석 방법
액체 연료의 종류 확인: 포어 패턴의 형태와 흔적을 통해 어떤 종류의 액체 연료가 사용되었는지 파악합니다.
화재 발생 원인 분석: 패턴이 발견된 위치와 그 형태를 바탕으로 방화 또는 사고의 가능성을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의도적으로 뿌려진 흔적이 있다면 방화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화재조사에서는 스플래시 패턴, 도넛 패턴, 포어 패턴과 같은 패턴을 통해 보험 사기, 범죄 은닉 등의 방화를 목적을 하는 화재현장에서 나타나는 특징이 있는 패턴을 알아봤습니다. 이러한 패턴 분석은 화재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유사한 사건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입니다. 화재조사 전문가들은 이러한 패턴들을 면밀히 분석하여 화재 현장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범죄 예방에 활용하기도 합니다.